음악
음악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오늘 글을 써보는 김썬입니다 라고 합니다.
음악이라는 단어는 매우 매우 주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단어라고 누구든지 생각하고 있으실 겁니다.
저 또한 음악 듣는 것을 너무 좋아하고 노래 부르는 것은 잘은 못하지만 부르는 것도 좋아합니다.
사실 더 잘 불렀으면 가수를 했겠지만요.... 하지만 전 세계 사람들도 이토록 좋아하는 음악은 어떤 사람에게는 비타민이
될 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들에게는 직업이라는 것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음악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누구나 다 친해질 수 있다는 생각은 저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확신할 겁니다.
음악의 효과
1. 우울증 감소
보통 음악은 정신적인 치료를 받을 때 많이 한다고 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게 우울증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영국의 모 기간에서 음악치료와 우울증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 음악치료를 받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효과가 좋았다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같은 경우 정신과 상담을 받으며 약물을 치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음악이 의학적으로 효과가 입증이 된다면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통증 완화 효과
음악은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경기를 앞둔 운동선수들이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듣는 경우가 대표적인데 음악을 들음으로써 긴장을 풀어주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게 되어 통증을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음악을 들으면 뇌의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향상하여 두뇌를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뇌에는 백질과 회백질이라는 조직이 있는데, 회백질은 뇌의 신경세포들이 모인 조직이고 백질은 회백질 사이를 연결해 주는 조직입니다. 백질은 말 그대로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 같은 역할을 부분인데, 음악을 꾸준히 듣게 되면 이 백질이라는 부분이 더 견고해지기 때문에 뇌를 빨리 움직일 수 있으며 신속하게 판단하거나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면 뇌가 활성화되어 기억력이나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조용히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거나 책을 읽거나 하면 클래식이나 뉴에이지와 같은 가사가 없는 곡을 듣는 게 더 좋습니다. 가사가 있는 음악은 오히려 집중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심장질환 예방
세르비아의 모 대학 연구팀에서 한 병원에서 심장발작,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 3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결과 음악치료를 받은 사람이 일반 사람보다 협심증 증상이 4분의 1 정도 되었으며, 심장마비가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23% 정도 낮았고, 사망률 또한 16% 더 낮게 나왔다고 할 만큼 음악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음악은 쉽게 접하면서도 우리에게 유익한 점도 많습니다. 그 외에도 사회적으로도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소속된 집단에서 기대되는 행동을 유도하여 사회의 통합에 기여를 하기도 합니다. 사람에게 심리적이고 생리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사람의 행동을 변화를 줍니다. 이렇듯 음악은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일상 속에서 빠질 수 없을 존재인 것 같습니다.
이상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마무리
이 또한 여러개체에서 음악을 통해 우울증을 극복하는 사람들도 있고 저 또한 음악을 통해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우울증 치료에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을 가지고 절대 무시할 수 없이
전 세계에서도 듣는 이 음악을 절대로 빼먹어서는 안 되는 것 같습니다.